글 수 437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물 마시는 방법과 어떤 물을 하루에 얼마나 마시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슨 물 마시는데도 방법이 있냐고 하시겠지만, 보다 내 몸에 좋은 효과적인 물 마시는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해 마시는 물의 적당량은 하루(성인 기준) 약 2리터를 많이 추천하는데요.
그 보다는 자기 몸무게에 비례한 적당한 물의 량을 손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또 어떻게 마시는 게 좋은 지도 함께 알아봅니다.
더불어 다이어트에 찬물이 왜 나쁜지 그리고 경수와 연수의 차이와 더불어 어떤 물이 마시기 가장 좋은 지도 함께 따져 보도록 할까 해요.
한 시간에 1컵의 물을 마시는 게 좋아요!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
하루에 물을 2리터를 마시기를 권하는 이유는 성인 기준으로 우리 몸은 하루 약 2~ 2.5리터 내외의 수분을 배출을 하게 됩니다.
물론 물은 음식물을 통해서도 적당량 섭취되기 때문에 일 권장량으로 대략 2리터의 물을 마시기를 많이 권하는 식입니다.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십시다
우리 신체가 이렇게나 많은 수분을 배출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 몸이 만들어 내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과정에서 혈액 순환도 함께 좋아져 전반적인 우리 몸의 신진대사 기능 또한 좋아지는데요, 특히 수분 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몸이 자주 붓는 부종으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은 가급적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즉 우리 몸이 만든 노폐물을 체외로의 배출을 돕기 위해서라도 하루 2 리터 정도의 수분 공급은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또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고 해서 또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몸속의 나트륨 균형이 깨져서 근육경련이나, 현기증, 구토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량의 물을 자주 마시는게 중요
내 몸무게에 따른 1일 물 섭취 권장량 계산법
평균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게 좀 두루뭉술하다면 내게 필요한 하루 물 섭취량을 계산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물론 날씨에 따른 활동량 및 본인 몸무게(체중)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나지만 본인 몸무게에 따라 하루에 얼마만큼의 물을 마시는 게 좋은지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성인 기준 일 평균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정확한 계산 방식은 자신의 몸무게(체중)에 30을 곱한 만큼(mL)의 물을 드시면 됩니다.
예) 만약 본인이 50kg 체중이 나간다면 몸무게에 곱하기 30을 하면 됩니다.
50 X 30 = 1,500mL (1.5L)의 물이 적당량입니다.
계산 쉽지요?
최소 하루 1.5리터의 물은 마셔야 합니다!
물은 찔끔 찔끔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 2리터를 마시는 게 좋다고 해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한 번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없겠죠?
기상을 막 했을 때는 우리 몸을 깨우기 위해 한 컵 정도의 물을 바로 마시는 게 좋지만, 나머지 일상생활활동 과정에선 조금씩 홀짝거리는 정도로 잘게 나눠 물을 자주 마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한꺼번에 물을 많이 마셔도 물이 우리 몸을 도는 순환 주기가 빨라서 한두 시간 뒤에는 거의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잘게 나눠 마시는 게 더 좋습니다.
특히 물먹기를 자주 잊어 먹는 분들이라면 한 시간 단위로 알람을 설정해 두고 한 컵 분량의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마시자! 한잔의 물 = 한 시간 마다!!!
찬물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
찬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는 바로 찬물을 마시면 내려간 체온을 올리기 위해 그만큼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이라는 카더라 통신 때문인데요.
실제 과학적으로는 에너지와 지방 연소는 극히 경미해 다어어트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우리 위장에 찬물이 들어오면 위는 사실상 위의 소화 기능 활동은 일단정지되고, 따라서 수분 흡수는 물론 지방 연소도 더 어렵게 만들어서 되려 위에 많은 부담을 주게 돼요.
즉, 다이어트를 위해 찬물이나 많은 냉수를 한 번에 마시면 위장 내 복부 혈관을 수축시켜 오히려 신진대사 기능을 떨어뜨리거나 저하시켜서 오히려 지방 연소를 더 어렵게 만들게 돼요.
그러니 가급적 미지근하거나 조금 차가울 정도의 냉수를 마시는 게 좋아요.
찬물이나 냉수를 너무 많이 마시지 맙시다!
다이어트에 좋은 물은?
다이어트를 할 때 물 이외에는 다른 차나 음료를 간간이 마시는 경우는 자신의 체질을 감안해서 마시는 게 좋습니다.
이를테면 녹차나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마시는 사람에 따라 냉증 체질이 되기 쉽고, 또 그 반대로 상대적으로 카페인이 적은 푸얼차 같은 경우는 몸을 따듯하게 해 주기도 하므로 내 체질에 맞는 차를 선택해 함께 마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수돗물을 그냥 마셔도 건강상 문제는 없습니다만, 기후와 날씨에 따라 살균을 위해 염소가 더 많이 사용되는 때에는 냄새가 고약해 그냥 마시기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가정이 생수를 배달해 먹거나 정수를 설치해 먹는 편인데요.
물론 일반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생수도 좋습니다. 미네랄워터인 생수는 다이어트시 손실되기 쉬운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에 녹은 물질에 따른 구분 (경도 90이하 연수 / 경도 200 이상 경수)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생수란 이름의 미네랄 워터는 말하자면 땅에서 솟아난 물을 받아서 먹는 방식인데요.
기본적으로 땅에서 솟아나는 물은 경수와 연수 이렇게 두 종류의 물로 나눠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의 경도는 물에 포함된 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을 탄산칼슘으로
환산하여 나타낸 값으로, 탄산칼슘 함유량에 따라 연수와 경수로
분류합니다. (경도 90이하 연수 / 경도 200 이상 경수)"
미네랄 성분이 많이 포함된 물을 경수(Hard water - 경도 120 mg / 1리터 이상)라 하는데, 경수는 특히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석의 원인이 되는 칼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신장에 칼슘 덩어리를 형성하는 요인 중 하나가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네랄은 가능한 음식에서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해요.
미네랄워터의 대명사 에비앙
사실 국내에서 시판되는 모든 생수는 대부분은 연수(Soft water)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요즘 내리는 여름 비가 또 대표적인 연수에 해당해요.. ㅎ;;;
즉, 마시기 좋은 물은 대체로 중경 수에 해당하는 알칼리성으로 위 TDS 표에서 보듯 마시기 좋은 물은 연수와 경수의 중간 지대로 보시면 됩니다. (Good Drinking Water)
국산 생수·수돗물, 미네랄 함량 비교 (2013년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