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광어, 가격 하락세에 '최대 위기'? 광어 너무 안 팔려 폐기처분… 가격 오르나? '국민 횟감' 광어, 산지 가격 2년 새 반 토막

 

 

 

한국에서 광어 가격이 폭락했지만 LA에서는 큰 변화가 없어 궁금증을 낳고 있다. 최대 수출 시장인 일본의 검역 강화와 내수 감소로 수요가 급감한 것이 이유다.

 

한국산 광어의 대일본 수출은 지난 9월 기준 전년 대비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한국산 광어 전체 수출량의 약 80%를 차지한다. 광어 생산량이 많은 제주도는 지난 10월 400~600g급 중간 크기 광어 200톤을 강제 폐기하기도 했다. 내년 봄 추가 가격하락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었다. 여기에 한국의 소비자들이 연어 등을 선호하며 내수 시장도 얼어붙었다는 것이다.

 

자연히 가격도 폭락헀다. 제주 어류양식수산업 협동조합에 따르면 제주 광어 1㎏ 도매가는 2017년 10월 1만7000원 선에서 지난 10월 말 기준 8000원으로 2년 새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하지만 LA지역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광어' 가격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한인 마켓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광어 가격은 파운드당 19~20달러 선으로 이전과 큰 차이가 없다. 이와 관련 해산물 도매업체의 한 관계자는 "파운드당 16달러 선이던 한국산 광어의 가격이 최근 14달러 수준으로 조금 떨어졌다"며 "활어의 경우 항공기 운송비 부담이 워낙 커 가격 하락분을 다 반영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고 말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