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세 여성 환자가 잦은 두통과 한 쪽 얼굴의 이상감각을 호소했다. 증상은 몇 년 전부터 시작됐고 편두통을 의심받아 진통제를 복용해 왔다. 환자의 형제·자매 중 한 명, 아버지가 뇌출혈로 돌아가셨다고 했다.
뇌 동맥류가 의심돼 혈관 조영을 동반한 이미지 촬영을 했고 얼굴 신경을 누르고 있는 작은 뇌 동맥류를 발견했다.
뇌 동맥류는 뇌의 혈관 벽이 약해져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작은 주머니 모양으로 팽창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작은 뇌 동맥류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이미징 검사 중에 발견된다. 그러나 그것이 커지거나 뇌의 신경을 압박하면 심한 두통, 얼굴의 통증 또는 이상 감각, 흐릿한 또는 이중 시력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만약 동맥류가 파열된다면 이는 매우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상황이며 즉시 치료해야 한다. 그것은 출혈성 뇌졸중으로 연결된다. 뇌 동맥류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뇌졸중을 지주막 하 출혈이라고 한다.
뇌 동맥류가 파열되면 갑작스럽고 심한, 또 예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최악의 두통, 뻣뻣한 목, 메스꺼움, 구토 등을 유발하고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위험요인이 있을 경우 혈관 조영을 동반한 이미징 검사로 뇌 동맥류를 조기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인 치료로는 혈관 내 코일링과 외과적 클립핑이 있다. 뇌동맥류 혈액의 누출이나 파열의 경우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치료에 따르는 합병증의 위험이 더 클 경우, 동맥류의 크기, 뇌 동맥류의 위치, 환자의 나이, 다른 건강상의 문제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이미징 촬영을 하며 지켜 보는 경우도 있다.
뇌 동맥류의 가족력은 매우 중요하며 직계가족일 경우, 영향을 받은 가족의 수가 많을 경우 동맥류의 발생과 파열의 위험은 증가된다.
이 외에도 고혈압, 흡연, 과음, 다이어트 약물과도 관련이 있다. 혈압 조절, 금연, 불법약물이나 과음을 피하면 뇌 동맥류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
뇌 동맥류는 가족력과 깊이 관련이 있으며 뇌출혈과 뇌졸중의 응급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족 중 뇌 동맥류나 출혈성 뇌졸중의 병력을 갖고 있을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기를 권한다.
조아라 / 내과·시니어전문